호미숙 포토갤러리[한강의 교량들과 철교 비교사진-광진교부터 행주대교까지] | ◈호미숙 자전거여행◈

2012. 7. 20. 07:48자전거 이야기/자전거랑(~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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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미숙 포토갤러리[한강의 교량들과 철교 비교사진-광진교부터 행주대교까지]
 
 
-한강의 다리들 비교 사진과 주변 풍경들-
자전거를 타고 직접 아름다운 한강의 교량들을 담아 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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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호동광진교 위에서

서울특별시 광진구 광장동과 강동구 천호동을 연결하는 다리

원래의 교량이 철거된 후 길이 1,056m, 너비 20m로 4차선 도로로 새로 개통되었다.

광장교(廣壯橋)라고도 한다. 당초 교량은 한강에서 2번째로 건설되었으며, 1934년 8월 14일 착공하여

1936년 9월 30일에 준공되었다. 이때 다리의 길이는 1.037.6m, 너비 9.4m의 2차선 도로였다. 

 

 

천호대교

서울특별시 광진구 광장동과 강동구 천호동을 잇는 한강상의 교량.

총연장 1,150m, 너비 25.6m이다. 서울의 도심지와 천호지구를 연결하는 광진교가 노후하여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게 되면서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건설되었다.

 

 

올림픽대교

서울특별시 광진구 구의동과 강동구 풍납동을 잇는 한강상의 교량

연장 1,225m의 방사형 콘크리트 사장교이다. 도로폭은 6차선 32.0m로, 차도폭 23.5m,

중앙분리대폭 2.5m, 보도폭 6.0m이다. 이 교량은 중부고속도로의 노선이 강동지역을 통과함에 따라

발생하는 통과교통량을 분산하고, 1988년 서울 올림픽 대회 개최시 강남과 강북의 원활한 교통소통과

서울 올림픽 대회를 영구히 기념하기 위해 건설되었다.

 

 

잠실철교

서울특별시 광진구 구의동과 송파구 신천동을 연결하는 한강상의 철도교량

총연장 1,270m, 교량폭 18m이다. 전철과 자동차가 병행하여 통행할 수 있도록 건설된 교량으로

서울지하철 2호선이 지나가며, 송파·강동 지역과 서울도심 간의 교통을 더욱 원활히 해주고 있다.

 

 

잠실대교

서울특별시 광진구 자양동과 송파구 신천동을 잇는 한강상의 교량

총연장 1,280m, 교폭 35m인 8차선 도로교이다. 1970년 10월에 착공해 1972년 7월에 처음 완공되었을

때는 교폭이 25m이고 6차선이었다.

 

 

청담대교

서울특별시 광진구 노유동과 강남구 청담동을 잇는 한강상의 교량.

총연장 1,211m, 교폭 27m이다. 1998년 12월 착공하여 2001년 1월에 완전 개통되었다.

청담대교는 국내 최초의 복층 교량으로서 하층은 지하철 7호선 뚝섬 유원지역~청담역을 연결하는

철도교이며, 상층의 6차선 도로교는 한강남단측은 수서-분당간 도로와 이어지고 한강북단측은

강변북로와 연결되어 기존 동부간선도로에 연결되는 자동차전용도로인 도시고속도로상의 교량이다

 

   

영동대교

서울특별시 광진구 자양동과 강남구 청담동을 잇는 한강에 건설된 교량

총길이 1,065m, 교폭 25m인 6차선 도로교이다. 1970년 8월에 착공해 1973년 11월에 준공했다.

교량의 상부구조는 지간 50m의 동일한 구조형식을 가진 3경간 연속 강판형교(鋼板桁橋)로 했다

 

 

 

성수대교

서울특별시 성동구 성수동1가에서 강남구 압구정동을 잇는 다리.

길이 1,160.8m, 도로폭 35m인 8차선 도로교량이다. 1979년 10월에 한강 다리로는 11번째로

준공된 다리이다

건설 당시의 부실시공으로 1994년 10월 21일 상판 48m가 붕괴되어 수십 명의

사상자(32명 사망, 17명 부상)를 낸 이후 전면 보수공사에 들어가 1997년 7월 3일에 재개통되었다.

복구된 성수대교는 통과하중이 1등급으로 향상되었고, 진도5의 강진에 견딜 수 있도록

내진설계가 되었다

 

 

응봉교

 

동호대교

서울특별시 성동구 옥수동과 강남구 압구정동을 연결한 다리

길이 1,160m, 너비 31.4m, 도로 20.4m, 전철교 11.0m이다. 1980년에 착공하여 1984년에 준공했으며,

4차선도로와 전철교가 함께 있는 병용교량이다. 본래는 금호대교로 불렸으나 한강상에 있는

교량 명칭을 전체적으로 정비하면서 동호대교로 이름을 바꾸었다.

 

 

한남대교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남동과 강남구 신사동을 연결하는 한강상의 교량

총연장 919m, 교폭 25.5m, 왕복 12차선 도로이다. 서울 도심에서 경부고속도로를 직접 연결하는

진입로 역할을 위해 1966년 1월 착공하여 1969년 12월 준공한 당시에는 총연장 917m로,

고속도로 접속도로와 동시에 6차선으로 개통했다.  

 

 

 

반포대교(잠수교) 무지개 분수

서울특별시 용산구 서빙고동과 서초구 반포동을 연결하는 다리

한국에서 유일하게 2층으로 되어 있는 교량이다. 1층인 잠수교는 너비 18.0m, 길이 795m이며,

1976년 7월에 6차선 도로로 완공되었다

잠수교(潛水橋)는 평소에는 통행할 수 있으나 장마철에는 물에 잠기도록 설계된 다리를 뜻한다

대한민국에는 1976년 7월 15일에 준공된 반포대교의 잠수교가 잘 알려졌다

 

 

동작대교

서울특별시 용산구 이촌동과 동작구 동작동을 잇는 다리

1978년에 착공, 1984년에 준공되었다. 길이 1,330m, 너비는 도로 28.6m, 전철교 11.4m이다.

한강의 14번째 다리이며, 철교와 도로교로 이루어진 국내 최초의 병용교량이다. 

 

 

한강대교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로와 동작구 본동을 연결하는 한강상의 교량

총연장 1,005m로 한강에 가설된 최초의 인도교이다. 한강인도교의 가설 계획은

민간인 영업차가 들어온 1912년부터

수립되기 시작해 1916년 3월에 가교에 착수, 1917년 10월에 준공했다.

 

한강대교는 아픔을 지니고 있다. 6·25가 터지자 '작전상' 폭파됐다.
수백명의 시민이 죽었고, 피란을 못간 서울시민이 80%나 됐다.
한강대교는 58년 복구됐으며 81년 12월에는 기존 인도교 옆에 같은 형태, 같은 규모의 다리가 놓여 쌍둥이 다리가 됐다.

 

 

한강철교

서울특별시 용산구 이촌동과 동작구 노량진동을 연결하는 한강상의 철도 교량

3개의 교량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총길이는 A선(중앙에 위치한 교량) 1,110.25m,

B선(상류에 위치한 교량) 1,110.25m, C선(하류에 위치한 교량) 1,112.8m이다.

 

1900년 7월5일. 한강철교가 개통됐다.
용산과 노량진을 연결하는 한강철교는 한강에 놓인 최초의 다리다.
미국인 제임스 모제가 시작해 일본 사람들이 마무리했다.

 

 

63빌딩이 보이는 원효대교

서울특별시 용산구 원효로4가동과 영등포구 여의도동 여의도초등학교 앞을 연결하는 한강상의 교량

총연장 1,470m, 총교폭 20.0m로 차도폭 15.4m, 보도폭 4.6m이다. 여의도의 급속한 교통량 증가와

영등포 및 흑석동 방면에서 한강 이북으로의 교통량 증가로 인해 야기되는 한강대교와 마포대교의

교통량을 분산 처리하기 위해 건설되었다.

 

 

마포대교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동과 영등포구 여의도동을 연결하는 다리

1968년 2월에 착공하여 1970년 5월에 준공했다. 구(舊)서울대교이다. 6차선 차도와 양측에 보도가 있는,

너비 25m, 총길이 1,390m의 대교이다. 하부구조는 우물통기초 또는 R.C. 파일 기초로 건설되었으며,

상부구조는 강력철재로 되어 있다.

 

 

붉은 아치형의 서강대교

서울특별시 마포구 신정동에서 영등포구 여의도동을 연결하는 한강상의 교량

교량 총연장 1,320m, 교량폭 총 29m로 왕복 6차선이다. 교량이 철새 도래지인 밤섬을 가로지르는

문제로 논란이 되었으나 밤섬의 자연보호를 위해 교량상부를 콘크리트 박스, 아치교, 스틸박스로

구성했으며 교량 상판 960m를 연속압출공법으로 가설하는 한편 아치 부분이 경사지도록 설계해

조형미가 뛰어나다.

 

 

당산철교

서울특별시 마포구 합정동과 영등포구 당산동을 잇는 철교

길이 1.3㎞, 폭 10m. 1980년 착공하여 1983년 완공했다. 서울 지하철 2호선의 서울대입구역과

시청역 간의 노선이 개통된 1984년부터 강북과 강남을 연결하는 주요교량으로 이용되고 있다.

인도와 차도가 없는 전철 전용철교이다.

 

 

양화대교

서울특별시 마포구 합정동과 영등포구 양평동을 연결하는 한강상의 다리

총길이 1,128m. 원래는 제2한강교로 불렸으나 한강종합개발계획과 더불어 양화대교로

명칭이 변경되었다. 이 교량은 급증하는 서울시의 교통량을 완화하고, 영등포지역 등

외곽지대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건설되었다.

 

 

성산대교

서울특별시 마포구 성산동과 영등포구 양평동6가를 잇는 다리

총연장 1,504m, 너비 27m인 6차선 도로교량이다. 1977년부터 1980년 6월 30일까지 건설된

한강의 12번째 다리이다. 서대문구 현저동에서 시작해 신촌을 거치며 영등포를 지나

경인고속도로로 연결되는 도로인 성산로의 건설과 함께 놓여졌다.

 

 

가양대교

강서구 가양동과 마포구 상암동을 잇는 다리. 1700m이며, 너비는 16~29m(4차선·6차선)이다. 교각과 교각 사이의 거리가 최대 180m로, 강상판 상자형교로서는 국내에서 가장 길다

 

 

방화대교

강서구 방화동과 경기도 고양시 강매동을 잇는 다리. 총연장 2,559m로,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구간 중 서울특별시 입구에 건설된 다리. 한강을 횡단하는 다리 가운데 27번째로 건설된 최장 교량이고 남쪽의 개화산과 북쪽의 행주산성 등이 있다.

 

행주대교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행주동과 서울특별시 강서구 개화동을 잇는 다리로 길이 1,460m, 너비 14.5m이며 1995년 5월 개통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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