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브랜드위원회 어윤대 위원장 인터뷰-호미숙

2010. 8. 4. 03:22주요 활동/한국파워블로거협동조합

반응형

국가브랜드위원회 어윤대 위원장 인터뷰-호미숙
조인스 파워블로거 호미숙-자전거랑 사진여행
 
 
파얼이 만난사람 6-국가브랜드 위원회 어윤대 위원장
 
네이버 파워블로그 얼라이언스
각 포털 파워블로그모임-http://cafe.naver.com/powerbloggeraliance
국가브랜드위원회 홈페이지===>>>http://www.koreabrand.go.kr/main.html
 
             배려하고 사랑받는 대한민국

 남산골 한국의 집에서 만난 어윤대 국가브랜드 위원회장 

 

국가브랜드란 무엇인가 

국가에 대한 호감도. 신뢰도를 총칭하는 개념 

최근 국제사회에서는 국력의 전통적 요소인 (군사력, 경제력)보다 

국가의 품격. 이미지가 부각되는 경향 

 

코리안 으로서 자부심을 갖도록 먼저 해외 방문객들에게 

사소한 것인 친절과 배려가 우선되어야 그들이 귀국 후  

지인들에게 한국에 대한 이미지를 제대로 전달 할 수 있기에 

무엇보다 중요하다.  

먼저 배려하고 사랑받는 대한민국을 캐치플레이로 내걸었다고 했다

 

어윤대 위원장님 첫인상은 큰오빠처럼 푸근하고 함박미소가 너무 멋졌으며

무엇보다 일에 대한 열정가로 느껴져 국가브랜드 가치제고를 위해 힘쓰심에 있어

머지 않아 대한민국인으로서 세계속의 한국인으로 지금보다 훨씬 자랑스럽게

만들어 주실 것 같은 거대한 힘을 느꼈습니다

강한 리더의 힘이야 말로 전체를 이끌어 변화 시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부터라도 글로벌 한국, 한국의 세계화 되도록 작은 일 부터 적극 동참하겠습니다

 

 

한국을 소개하고 홍보하는 수단은?

 

해외 유학생 블로거들을 선정해서 각국의 원어로 된 블로그를 

30개국 현지말로 운영 중이라고 했다 

아직은 시작단계라 홍보효과는 기대만큼 크지 못하지만  

점차적으로 나아지리라 생각한다고 했다 

 

해외에서 코리아를 이미지 검색 시 한국의 이미지보다 

북한의 이미지가 우선 검색 되는 것부터 우리가 개선에 동참 해야겠다는 것이다 

코리아 하면 북한과 남한중에 좀 더 문제가 제시되는 북한을 우선 먼저 검색하는 것을 

좋은 이미지의 대한민국을 띄워야 한다고 했다

http://www.flickr.com

세계에서 가장 큰 이미지 검색사이트

이곳에서 korea를 검색하면

Duksugung (덕수궁) - Seoul, South Korea 작성자 K. T .O Seolleung (King Seongjong)_선릉(성종), Seoul KOREA 작성자 K. T .OOne line please! North Korea 작성자 Eric LafforgueHard life in North Korea 작성자 Eric LafforgueSeoul City at Night, Korea 작성자 *Yueh-Hua 2010“We Serve the People!” - North Korea 작성자 Eric Lafforgue

North korean army Pyongyang North Korea 북한 작성자 Eric LafforgueAsiana Airlines aircraft departure (South Korea) 작성자 bhlee33School Lunch in Korea 작성자 hellaOAKLANDTrue love in North Korea 작성자 Eric LafforgueBongeunsa (Samsungdong, South Korea) , 봉은사 작성자 bhlee33Kim Il Sung Pyongyang - North Korea 작성자 Eric LafforgueBack from North Korea! 작성자 Eric Lafforgue

보시다시피 위의 화면이 뜹니다. 이것을 우리가 조금만 노력하면 바로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북경 올림픽 후 중국에 대한 호감도가 상당히 높아졌다고 한다. 

우선 침 뱉기라던가 담배꽁초 버리지 않기 욕하지 않기 등  

가장 기본 적인 도덕과 예의를 갖추는 것이라 했다

 

특히 우리나라 같은 경우 

엘리베이터 문을 열었을 때 새치기 하는 경우와 

백화점 들어갈 때 자동도어 들어설 때도 마찬가지라고 했으며 

아직 외국인에 대한 두려움과 회피 등으로  

스치다가 건들어서 맞부딪쳤을 때도 미안하다는 말도 못하고 오히려 외면하거나 

고마움에 대한 표현이 부족하다고 했다

 

앞으로는 글로벌 시대로 다문화 가정도 한국에 상당히 차지하고 있으며 

훗날 그들은 주권행사를 할 것이며 그들에게 좀 더 따뜻하고 포근하게 

한민족으로서 감싸 안아 하나 됨을 인지해야 한다고 했다

 

 

 

국격을 높이는 일로는  

지역별 전략과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했다 

그 중에 하나가 취약한 국가들을 위한 지원방향을 모색한다고 했다 

아직도 많은 국가들은 한국이란 이미지를 모르고 있으며 

삼성과 LG나 현대 같은 대기업을 일본이나 중국 기업으로 알고 있다고 한다. 

특히나 삼성이 스스로 코리아의 기업으로 밝히기를 꺼린다고 한다. 

만일에 삼성이 한국으로 알려지면 오히려 매출에 지장이 있을 정도이기에 

made in Korea를 밝히지 않는다 한다.

 

삼성과 엘지나 현대는 국가브랜드보다 앞서나가기 때문이란다. 

그러기에 한국의 힘 바로 국격을 높여  

한국을 좋은 이미지로 부각되어야 전 세계인들이 한국에 대하여 더욱 관심을 가질 것이라 했다 

 

 

가치제고!!! 그것이야 말로 한국의 위상을 높이고 한국을 더욱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될 것이며  

더 나아가 해외에 진출한 한국인들의 자부심이 되지 않을까 

특히 이번에 개최되는 G20 국가들의 교과서에 실린  

대한민국을 조사하고 우리나라 교과서에 실린 그 나라에 대하여 조사를 하기로 했다고 한다. 

상대나라의 국격을 높여줄 때 대한민국의 국격도 요구 할 수 있을 것이라 했다

 

 

재빈짱님의 질문은 해외에서는 야경을 담도록 많은 공간을 공개한 반면

한국은 멋진 야경이 있어도 담을 만한 공간이 없다며 특히 서울의 높은 빌딩을 개방하여

서울야경을 담을 수 있었으면 했다.

어윤대 위원장은 새로 당선되는 서울시장께 부탁해보겠다고 답변했다

 

현재 우리나라 가치는 세계 13위이지만 국제적 위상에는 미치지 못하는 33위란다

이것 하나만 보더라도 우리가 아직 진정한 선진국에 속하지 못함을 알 수 있다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출범했기에 그만큼 국가브랜드 이미지 위상을

높이는 것은 중대과제 이며 당면한 숙제인 것이다

누가 해주는 것이 아니라 우리 스스로가 나서서

내가 우선 실천하는 친절과 미소로 접근한다면

더 한층 나아가

대한민국 국민의 일원으로 자부심을 느낄 것이며

한국의 세계화에 부흥하는 발판으로 힘차게 내디딜 것으로 생각한다

배려하고 사랑받는 대한민국

 

어윤대 위원장님과 기념촬영

 

다음 릴레이 추천 인터뷰 대상으로는 현 국립중앙박물관장이신 최광식 관장님을 추천했다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아래 추천을 꾹 눌러 여러사람이 함께 볼 수 있도록 해주세요
 

호미숙자전거여행(오픈캐스트발행)
파얼이 만난 사람들(인터뷰)
호미숙 네이버 포토갤러리 
호미숙 자전거여행 시리즈 
호미숙 훌쩍 떠난 여행 시리즈
호미숙포토포엠.포토에세이
-자전거 최대 동호회 "자출사" http://cafe.naver.com/bikecity.cafe
"내마음 속의 미니벨로"http://cafe.naver.com/minivelobike 

호미숙 티스토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