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초보자를 위한 자전거 종류알아보기(MTB.미니벨로.전기자전거)

2020. 4. 29. 17:50자전거 이야기

반응형

자전거 입문자를 위한 (A~ Z) 1. 자전거의 종류 알아보기/ 호미숙

블로그 원문 보기
https://blog.naver.com/homibike/220933921033

안녕하세요.
'여행 플러스' 레저 분야 자전거 관련 프로바이더로 활동하게 된 호미숙 자전거 여행가입니다.
홀로 전국 자전거 여행 및 세 모자(두아들)의 자전거 여행의 경험을 바탕으로 자전거 입문자들을 위한 다양한 자전거 관련 정보와 자전거 여행 정보를 소개할까 합니다. 또한 두 아들과 함께 하는 자전거 여행지도 더불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여행 플러스'에 올리는 포스트는 세 가족이 각자 자기 파트를 나누었는데요. 엄마는 촬영 취재, 프로그래머 큰아들은 자료 정리 및 360동영상 편집, 요리사인 둘째는 기술 감수 세모자 자전거 가족답게 함께 합니다. 그 외 필요에 따라 자전거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계획입니다.

자전거 전도사를 자처해왔는데 이렇게 "네이버 여행 플러스"에서 활동할 수 있어 더욱 감사합니다.


1. 자전거 종류 알아보기

긴 시간 움츠러들었던 겨울을 깨워 야외 활동이 많아지는 계절인 봄이 다가옵니다. 취미 또는 운동을 목적으로 자전거를 구매하시는 분들이라면 다양한 자전거의 종류에 어떤 자전거를 선택할지 고민하게 됩니다.
특히 선택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라면 대리점 사장님과 지인의 말 한마디에 결정짓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본적인 자전거에 대해 알고 입문한다면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자전거를 구매하는 목적과 자전거를 타게 될 지형 등을 고려하여 자전거를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러한 상황에 맞지 않는 자전거를 구매하게 되면, 오히려 자전거와 멀어지는 계기가 될 수 있으므로 신중해야 할 부분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자전거의 종류와 차이점을 비교하고 여러분의 목적에 맞게 선택의 폭을 줄일 수 있는 정보를 여러분께 전하고자 합니다. 이 포스트를 보신 뒤 자신에게 알맞은 자전거를 선택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1. 자전거의 종류

 

자전거 입문자를 위한 (A~ Z) 1. 자전거 종류 알아보기

자전거 입문자를 위한 (A~ Z) 1. 자전거의 종류 알아보기/ 호미숙 안녕하세요. '여행 플러스' 레저 분야 ...

blog.naver.com

  •  

1. 산악용 자전거 (MTB)
자전거 입문 시 흔히 사장님의 추천을 통해 구입하게 되는 자전거 중 하나입니다. 적당한 난이도의 조작 방식과 안정감 있는 승차감으로 호평받는 제품군입니다.
MTB는 넓은 폭의 타이어와, 넓게 적용되는 마찰면으로 흙길, 빗길 등 미끄러운 상황에서도 비교적 안정적으로 주행이 가능한 자전거의 대표주자이기도 합니다. 노면이 불안정한 산악 주행, 장거리 여행 시 많이 이용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튼튼한 내구성으로 쓰러짐이나 충격에 강해 오래오래 탈 수 있는 사랑받는 자전거로 울퉁불퉁한 바닥을 자주 만나게 되는 도심지역 주행이 잦거나, 장거리 여행코스를 목표로 하고 계시다면, 튼튼해서 걱정 없이 장기간 탈 수 있는 MTB를 추천합니다.

MTB의 분류
1. 크로스컨트리(XC) : 일반적인 MTB의 형태로, 평균적인 밸런스를 가지고 있다.
2. 올마운틴 : 가파른 산악 지형의 오르막에 특화된 밸런스를 가지고 있다.
3. 프리 라이드 : 적당한 높이의 절벽, 계곡 등의 점프에 특화된 밸런스를 가지고 있다.
4. 다운힐 : 가파른 산악 지형의 내리막에 특화된 밸런스를 가지고 있다.


2. 로드바이크
자전거 입문 시 속도감을 좋아하는 라이더들에게 두 번째로 권장하는 제품군입니다. 자전거 타이어가 좁아 마찰력으로 인해 속도를 낼 수 있으므로 미끄러짐 등에 순발력이 더 요구되는 자전거입니다.
자전거 길 및 아스팔트 지형에서는 최상의 퍼포먼스를 가지고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며 대표적인 특징입니다. 속도를 중시하여 가벼운 무게를 강점으로 하는 제품입니다.
처음 입문자보다는 자전거 경력이 있는 분들께 추천합니다.



로드바이크의 분류
1. 올라운드 : 일반적인 로드바이크의 형태입니다.
2. 에어로 : 평지의 고속주행에 밸런스가 특화된 형태입니다.
3. 엔듀러스 : 장거리 주행에 밸런스가 특화된 형태입니다.
4. 사이클로 크로스(CX) : 흙길 등 울퉁불퉁한 지형에 밸런스가 특화된 형태입니다.

3. 하이브리드
로드바이크에 이어 속도감을 중시하는 이용자들에게 추천하는 제품군입니다.
MTB의 안정적인 조작감과, 로드바이크의 속도감을 적절하게 합쳐놓은 제품으로, 적당한 무게감과 내구성으로 자전거 입문 시 많이 이용되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MTB보다는 얇고, 로드바이크보다는 두꺼운 타이어를 이용하여, 울퉁불퉁한 바닥에서의 주행도 가능하다는 것이 특장점 중 하나입니다.
또한, 로드바이크의 평평한 바닥 고속 주행의 장점을 가지고 있어, 속도감을 즐길 수 있는 제품군입니다.


4. 미니벨로
여성분이 자전거를 구매하고자 하면 사장님이 적극적으로 추천하는 제품군 중 하나입니다.
색상과 디자인이 다양하고, 아담한 사이즈로 여성분들의 안목을 집중시키는 장점이 있습니다. 요즘은 남성 이용자들에게도 인기가 많은 제품이기도 합니다.

미니벨로에 대해 가장 오해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아담하고 작은 바퀴 때문에 속도가 느릴 것으로 생각되곤 합니다. “작은 바퀴인데도 속도가 잘 나가나요?”라는 질문을 많이 받는 제품입니다.
미니벨로는 보기와 달리 평지에서만큼은 다른 자전거들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적은 힘으로도 순간 속도를 낼 수 있다는 매력적인 장점이 있습니다.

미니벨로의 분류
1. 미니벨로 : 일반적인 미니벨로를 의미하는 형태입니다.
2. 미니 스프린터 : 로드바이크의 속도감을 미니벨로에 반영한 형태입니다.


BMX
X-Sport에서 많이 이용되는 자전거, 점프 등 묘기 주행에 주로 이용


펫 바이크
사막, 백사장, 눈길 등의 지형에서도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 뚱뚱이 바퀴가 특징으로 최상의 승차감을 자랑


픽시
전진/후진이 가능 한 자전거, 페달 조작에 숙련도가 필요


여성용 자전거
일반적으로 바구니가 있는 자전거, V 형태의 프레임으로 스커트를 착용해도 승하차가 용이

아동용 자전거
아동을 대상으로 제작된 자전거


전기자전거
전기 배터리를 이용해 추가적인 추진력을 얻을 수 있는 자전거

리컴번트
거의 누운 자세로 승차하는 자전거로 바람에 대한 저항이 적어 가장 속도가 빠름

핸드사이클
리컴번트와 비슷한 패럴림픽에서도 볼 수 있는 손으로 페달을 돌리는 자전거


세발자전거(다인승)
안전하게 균형을 잡을 수 있도록 설계된 어른용 세발자전거
네발자전거(다인승), 2인용 자전거

외발자전거
바퀴가 하나인 자전거
일반 자전거보다 탑승과 조종에 더 큰 기술이 요구

푸른 내일-2010 고양시세계자전거박람회 사진 부문 행안부장관상

자전거 잘 타는 것은
빨리 가는 것이 아니라 안전하게 오래 타는 것입니다.
안라. 즐라 하세요!

호미숙 자전거 여행가. 사진 여행
도움 주신 분
삼천리 친절 A/S 지정점, 천호 MTB 대표 이병노

사진 출처
삼천리 자전거 공식 홈페이지,

#자전거입문
#자전거종류
#자전거초보
#자전거
#자전거여행
#엠티비
#로드
#MTB
#로드사이클
#팻바이크
#전기자전거
#자전거라이딩
#호미숙

반응형